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해외선물

선물투자개념잡기 


  • 선물이란? 

품질, 수량, 규격등이 표준화되어 있는 상품 또는 금융자산을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미래 일정시점에 인수도 할 것을 약속하는 거래입니다. 즉, 현재 시점에서 계약을 하고 미래의 일정시점에 결제를 이행하는 거래입니다. 다시 설명하자면, 거래시점에서 거래가격과 조건등을 합의하여 계약하지만, 현재가 아닌 미래의 일정시점에 상품과 화폐를 주고 받기로 약속하는 형태의 거래가 선물거래입니다. 이러한 선물거래가 존재하는 배경에는 미래의 불확실성을 확실한 현재로 바꾸려는 인간의 욕구에서 발생되었다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futuresconcept.gif

  • 여기에서 잠깐! 다음 세가지 거래를 비교해 보세요~ 

  1. 현물거래(Spot Transaction) :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따라 매수자와 매도자 사이에 형성된 가격과 조건으로 상품과 화폐를 서로 주고 받는 일반적인 거래가 성사되는데 이렇게 거래시점에서 직접 주고받는 형태의 거래를 현물거래라고 합니다.
  2. 선도거래(Forward Transaction) : 현재시점에서 미래의 매매를 약속하여 개인적으로 1:1의 형태로 직접 거래하는 것
  3. 선물거래(Futures Transaction) : 현재시점에서 미래의 매매를 약속하여 서로 합의한 지정장소에서 규격된 상품단위와 가격으로 공정한 중개인에 의해 거래하는 것
선물거래는 양방향 매매 : 주식과 같이 매수한 후 주가가 오르고 나서 매도하여 차익이 남는 것을 단방향매매라고 합니다. 이것과 달리 선물매매는 매수, 매도가 모두 가능한 양방향 매매입니다. 즉 낮은 가격에 매수하여 높은 가격에 매도하여 이익발생, 높은 가격에 매도하고 낮은 가격에 매수(청산)하여 이익발생이 가능한 양방향 매매 가능 상품입니다.

futuresconcept1.gif


해외주요선물거래소 



세계지도.jpg


  • 북아메리카 : 
CME (Chicago Mercantile Exchange): 시카고상업거래소 [거래가능]

CME와 CBOT 그리고 NYMEX와의 인수합병을 통해 거듭난 세계 최대 선물옵션거래소로서 이들을 합쳐 CME Group라고 합니다. 전세게 선물상품의 약 70%를 거래할 수 있으며, 각국의 주요지수선물, 통화선물, 금리선물 등 금융선물과 에너지, 귀금속, 농축산물 등 주요 상품선물들이 거래됩니다.

CBOT (Chicago Board of Trade) : 시카고상품거래소 [거래가능]

CME Group이 탄생하기 전까지 미국의 대표 상품거래소로서 시카고선물거래소라고도 합니다. 1848년에 설립된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상품거래소이며, 2007년 CME Group과의 합병으로 주요 금융선물은 대부분 CME로 넘겨주고 지금은 상품선물들이 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NYMEX (NewYork Mercantile Exchange) : 뉴욕상업거래소 [거래가능]

1872년 뉴욕 버터/치즈거래소로 출범하여 뉴욕거래소를 거쳐 1882년 지금의 이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세계 최대의 상품거래소로 거듭나기 위해 뉴욕귀금속거래소인 (COMAX)를 합병하여 지금은 NYMEX와 COMEX로 구분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주요 거래상품으로서 원유와 휘발유 등 에너지물이 주류입니다.

ICE (Intercontinental Exchange) : 대륙간거래소

영국의 런던에 근거한 거래소로서 2000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온라인거래의 발달로 인해 정규시장외의 전산장이 활성화 되어 전산거래로 주로 이루어지며, 미국의 NYBOT와 런던의 IPE를 인수하였습니다.


  • 남아메리카 : 
BM&F (Bolsa de Mercadorias y Futuros ) : 브라질증권선물거래소

남미의 대표적인 증권선물거래소로 브라질 주가지수인 보베스파 지수선물과 다양한 상품선물들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자거래를 확대하며 규모를 키우고 있으며 증권거래소의 시가총액은 세계 4위권의 위용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상품선물로는 커피와 설탕상품이 있습니다.


  • 아시아: 
TSE (Tokyo Stock Exchange) : 도쿄증권거래소

OSE (Osaka Stock Exchange) : 오사카증권거래소 

일본의 대표적인 도쿄와 오사카에 위치한 증권선물거래소입니다. 여러 일본 주가지수선물을 거래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지수선물로서 NIKKEI225 지수선물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에 이어 아시아시장의 중심지입니다.

TOCOM (Tokyo Commodity Exchange) : 도쿄상품거래소

도쿄에 위치한 상품선물거래소로 주로 공업원료와 광물 등 상품선물이 거래되는 시장입니다. 명실상부한 상품선물의 아시아 중심지로 일본내 통합거래소 출범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HKFE (HongKong Futures Exchange) : 홍콩선물거래소

홍콩선물거래소(HKFE)는 홍콩상품거래소가 개편된 거래소로서, 1977년 면화 및 설탕선물거래를 시작으로 발족하여 금선물거래를 상장거래하는 등 거래활성화에 노력하였지만 대두선물거래 이외에는 부진을 면치 못하자 1985년 이러한 거래부진을 타개하기 위한 노력으로 거래소 이름을 홍콩선물거래소로 개칭하게 되었습니다. 1986년에는 항셍주가지수 선물거래를 개시하여 종합적인 선물거래소로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SGX (Singapore Exchange) : 싱가폴거래소 [거래가능]

싱가포르 거래소는 선물 거래소(SIMEX, Singapore International Monetary Exchange)와 증권거래소(SES, Stock-Exchange of Singapore)가 공동으로 설립한 지주회사이며, 두 거래소는 각각 독립된 법인격을 유지하면서 업무영역도 엄격히 구분되어 있습니다. 주요 거래되는 상장된 상품들이 대부분 국내 상품이 아닌 외국 상품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표적으로 NIKKEI225 지수선물이 국내투자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BSE (Bombey Stock Exchange) : 뭄바이증권거래소 NSE (National Stock Exchange of India) : 인도증권거래소

거대한 신흥시장 인도의 대표적 거래소로서 2005년부터 파생상품을 취급하기 시작하여 현재까지 급성장을 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인도의 주가지수 선섹스(CNX) 지수선물들과 상품선물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 오세아니아 :
SFE (Sydney Futures Exchange) : 시드니선물거래소

아시아ㆍ태평양권의 2위의 선물옵션거래소로 금리, 주식, 통화 및 상품선물 등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양모와 축산물에 대한 상품선물이 주로 거래됩니다.

  • 유럽 : 

EUREX (European Exchange) : 유럽선물거래소

독일선물거래소(DTB)와 스위스 옵션선물거래소(Soffex)가 합병해 만든 유럽의 거대한 선물옵션거래소입니다. EUREX는 효율적인 통합시스템을 바탕으로 매년 수많은 거래량을 기록하며, 전 세계에서 가장 크고 성공적인 거래소로서의 면모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은 대부분 채권 상품과 주가지수 상품의 거래량 증가 덕분입니다. Eurex의 대표적 상품들로는 Euro-Bund, Euro Bobl, Euro-Schatz 선물의 세 가지로 이 세 상품이 거래소 전체 거래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습니다. Eurex U.S.는 Euronext와 LSE의 합병으로 유럽시장에서의 입지가 약해지는 것을 대비해 해외시장을 개척하기 위해서 미국에 세워진 거래소입니다. Eurex U.S.에서 거래될 상품으로는 미국채선물/옵션, 유로금리상품, DAX, Dow Jones Euro Stoxx 50 SM 등 유럽의 대표적인 지수상품들이 있습니다.

EURONEXT (EURONEXT.LIFFE) : 유럽국제금융선물거래소

프랑스의 파리,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 벨기에의 브뤼셀 등 유럽 3개국의 증권시장이 통합된 단일증시입니다. 사상 최초의 개별국 통합증시로 유럽 최초의 다국적 범유럽 증권선물거래소로 출범하였습니다. 런던의 LIFFE와의 합병을 통해 유럽 최대의 금융선물거래소로 성장하였습니다.

LSE (London Stock Exchange) : 런던증권거래소

1802년에 설립된 거래소로서 세계금융의 중심지였던 런던에서 1773년 ‘조나단커피점’에서 주식을 사고팔던 증권중개업자들이 1801년 모금을 하여 거래소 건물을 완성함으로써 거래소의 효시가 된 역사적인 거래소입니다. 대표적인 지수선물로서 FTSE100 지수선물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LME (London Metal Exchange) : 런던금속거래소

세계 비철금속거래의 중심지로서 1877년에 설립되어 1882년부터 금속선물거래를 시작하였습니다. 이곳에서 결정되는 가격을 ‘LME가격’이라 하여 세계에서 거래하는 가격의 기준이 됩니다. 오프라인으로 거래되는 시장으로 오전,오후 두차례에 걸쳐 전기동,아연,납,주석,알루미늄,니켈 등 7개의 금속상품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LIFFE (London International Financial Futures Exchange) : 런던국제금융선물거래소

1982년 10월에 설립된 유럽최초의 금융선물거래소로 차,직물,수지 등이 거래됩니다. 금융선물을 먼저 도입한 미국 시카고에서 성공을 거두자 당시 세계금융의 중심지였던 런던의 국제금융센터 로서의 지위를 지키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EURONEXT와 합병을 통해 CME Group에 이어 유럽에서 최대, 세계에서 2번째 규모를 자랑합니다.

IPE (International Petroleum Exchange) : 국제석유거래소

북해 브렌트 원유와 경우, 가스오일, 천연가스를 취급하는 세계적인 에너지 선물옵션 시장입니다. 1981년 4월 국제 에너지자본과 선물회사에 의해 유가변동의 위험을 감소시킬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하루 평균 10억달러 이상의 석유가 어음거래의 형태로 거래되었으나, 2001년 ICE에 의해 인수된 이후부터 모든 거래가 공개호가거래에서 전산거래로 바뀌었습니다.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