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시장구조

해외선물시장은 선물거래소(Exchange), 청산소(Clearing House), 해외중개회사(FCM), 국내금융투자회사(Introducing Broker), 투자자로 구성된다. 


선물시장구조.gif


선물거래소 (Futures Exchange)


선물거래를 함에 있어 개별상품을 규격화하여 지정한 장소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한 것으로 이러한 과정을 상장이라 하고 이런 상장된 선물상품들을 공정하게 거래하는 곳을 거래소라 합니다. 거래소에 상장된 상품은 거래소 내에서 거래되는 상품이란 뜻으로 장내선물(장내파생상품)이라 합니다.


청산소 (Clearing House)


선물거래소의 부설기관으로 선물거래에 있어 청산소는 각자의 거래상대방 역할을 합니다. 즉 매수자에게는 매도자의 역할, 매도자에게는 매수자의 역할을 함으로써 시장의 거래형성을 원할히 하고 거래상대방에게는 선물계약의 이행을 보증합니다. 이는 선물시장 참여자에게 투명한 시장에서 거래를 할 수 있게 해주며 선물계약에 따른 일일정산 및 실물인수도 등의 결제기능도 수행합니다.


해외중개회사 (Futures Commission Merchant)


해외선물거래소에 상장된 상품의 선물거래를 위해서는 해외거래소에서 지정한 중개업자를 통해서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해외중개회사는 이런 자격을 부여받은 자로서 각국의 선물협회와 감독기관의 관리 감독을 받으며 공정한 선물거래를 중개합니다. 거래소에서 지정한 상품별 증거금관리 및 거래소에 투자자의 주문을 수탁하여 주문 및 체결내역을 전달 및 결제내역을 관리합니다.


국내 금융투자회사 (Introducing Broker)


국내 금융투자회사로서 증권회사,선물회사 등이 이에 포함되며, 국내 투자자들과 해외중개회사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금융투자회사는 각각의 해외거래소마다 자격요건을 충족하기 힘들기 때문에 해외거래소의 중개자격이 있는 해외중개회사와 제휴하여 국내 투자자의 해외선물 투자를 중개합니다.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