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VI금융투자

8월 상품시장 전망(블룸버그인텔리전스 상품전략가 마이크 맥글론)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근무처 브이아이금융투자
모바일전화번호 010-7176-5597

블룸버그인텔리전스 상품전략가 마이크 맥글론 8월 상품시장 전망

 

Analysis Title : "레코드 수준의 금 지배 현상은 지배될 것. 구리와 은은 차가운 현실을 맞이하게 될 것"

계속되는 글로벌 중앙은행들의 완화기조는 금 가격의 하단을 지지하는 강력한 지지대로 작용할 것이지만, 은과 구리와 같은 산업금속의 경우 글로벌 V자 경기회복 및 추가 재정부양책에 더 많이 의존할 수 밖에 없다. 여기에, 주식시장 내 평균 회귀로의 되돌림 리스크까지 더해지고 있는 것 또한 산업금속 시장 내 리스크로 작용하고 있다. 만약, 달러가 고점을 기록한 것이 맞다면 산업금속 섹터는 가장 우선적으로 수혜를 입는 시장이 될 것이다.

▶ 금, 이제 은보다 아웃퍼폼하여 금메달을 가져올 때

만약, 은이 금보다 아웃퍼폼하는 현상이 지속되려면 과거 10년간 형성된 지배적 추세가 바뀌어야 하지만 우리는 그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은이 금보다 아웃퍼폼하는 현상이 지속되어 과거 10년간 추세를 뒤집고 새로운 추세가 형성되기 위해선 1) 국채수익률의 상승이 필요하며, 2) 달러가 명확한 고점을 형성했어야 하고, 3) 주식시장 내 변동성이 지속적으로 줄어들며, 4) 글로벌 경기팽창이 지속성을 가져야 한다. 금/은 가격 비율은 현재 80에 근접한 수준으로 과거 장기간 형성된 추세가 지속되는 것이라면  이 구간에서 금은 은 대비 높은 가격 지지력을 형성할 것이다.

▶ 구리가격의 평균회귀 리스크는 금과 국채 선호현상을 가중시킬 것

구리/금 가격 비율이 국채수익률 하락과 함께 하향 궤도 형성 추세를 재개한 것처럼 보인다. 구리/금 가격 비율은 지난 2016년과 2019년 지지선으로 작용했던 구간이 현재는 확고한 저항선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비율의 하락은 국채수익률 하락과 함께한다. 30년 장기채수익률의 경우 7월 24일 1.25% 수준까지 하락했으며, 수익률 상승이 동반되지 않는 이상 구리/금 가격 비율의 상승 가능성은 낮아보인다. 미 장기채 수익률은 유럽, 일본과 같이 제로 수준으로의 궤도 이동을 지속할 것으로 보이며, 이 추세의 반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만약, 이 추세가 지속된다면 구리/금 가격 비율의 하락 추세 또한 막기 어려워보인다.  

 

* [주의] 본 분석 자료는 투자자들의 투자를 돕기 위한 참고 자료입니다. 본 자료는 당사가 신뢰할 수 있다고 판단한 자료에 근거하여, 작성된 것이나, 당사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는 당사의 동의 없이 어떠한 경우에도 복제, 배포, 전송, 변경, 대여할 수 없으며, 무단 전재 등으로 인한 분쟁 발생 시 법적 책임이 있음을 주지하시기 바랍니다. 

I am VI금투조형준

profile

VI 브이아이금융투자 파생사업부문 전략영업팀에 근무하는 조형준 차장입니다. 협의수수료/계좌개설문의는 010-7176-5597로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