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선물차트복기] 더 큰 변동성을 만들어 가기 위한 준비과정

오늘 선물시장의 특징은

  • 장중 무디스의 한국 신용등급 전망 상향 소식이 전해지면서 외국인의 매도포지션이 상당부분 정리됬다는 점
  • 외국인 선물매수(+3850계약 순매수), 장마감 일별 미결제약정 증감은 -682개로 오히려 감소했다는 점
  • 외국인 콜옵션매수 +84억원, 풋매도 16억원


오늘 선물시장에서 꼭 점검하셔야 하는 부분은 차트 이외에도 외국인의 선물포지션과 미결제약정흐름에 대해서 다각도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날입니다. 금일 장마감 시점에 외국인의 선물순매수는 3850개, 장마감 시점에서의 미결제약정 증감폭은 -682개. 일단 선물을 순매수하기는 했지만 주체별 흐름으로 놓고 본다면 외국인과 개인,기관의 매매내역 측면에서 외국인의 매도청산(환매수)+개인,기관의 신규매도가 주 맥락이었다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수치상으로 정확하게 환매수량을 측정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지난 금요일 쌓였던 상당 부분의 신규매도물량에 대한 청산은 이루어졌고, 하방에 대한 의지는 일단 후퇴를 한 모습으로 정리해 볼수 있습니다. 


오늘 800틱차트에서 특징적인 부분은 장초반 확산형으로 전개되는 모습과 하단라인의 지지 그리고 봉에서 장대봉이 노란 네모박스 구간에서 2개가 출현하면서 지지력을 확보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세로 점선에서 보이는 미결제약정의 증감마디와 지수흐름의 위치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을 듯하며 이 부분이 향후 어떤 식으로 전개되는지에 대한 확인 과정도 차후에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대목입니다.


800틱장마감.jpg
800틱장마감.jpg


300틱장마감.jpg
300틱장마감.jpg


투자자별매매종합.jpg
투자자별매매종합.jpg


선물주체별매매동향.jpg
선물주체별매매동향.jpg


선물주체별매매동향마감.jpg
선물주체별매매동향마감.jpg